한눈에 보는
한국의 미디어 2019
"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연구조사 결과를
알기 쉽게 SNS에 공유해줬으면 좋겠다."
독자의 요청에 < 한눈에 보는 한국의 미디어 > 를 오픈합니다.
대한민국 미디어의 현재를 손쉽게 공유하고 이미지 · 데이터로
다운 받아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- 언론산업 실태조사
한국의 언론산업 사업체와 매체 수 (2014~2018)
사업체와 매체 수, 전반적인 증가 추세
- 언론산업 실태조사
매체별 종사자 변동 추이 (2010~2018)
일간신문, 사업체 수 늘었지만 종사자는 줄어
- 언론산업 실태조사
매체별 매출액 변동 추이 (2010~2018)
주간신문은 줄고, 방송은 늘고
- 언론산업 실태조사
언론산업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(2014~2018)
전체 사업체의 45% 이상이 서울에 위치
- 언론수용자 조사
전통매체 이용률 추이 (1993~2019)
텔레비전만 꾸준한 이용률을 유지한 가운데 종이신문, 라디오, 잡지 등 전통매체 이용률은 지속적 하락
- 언론수용자 조사
인터넷 기반 매체 이용률 추이 (2010~2019)
우리 국민이 인터넷을 이용 할 때는 PC보다는 모바일. 전반적인 매체 이용률 상승세 감소 속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급상승
- 언론수용자 조사
뉴스나 시사정보 주 이용경로 (2019)
언론수용자의 92% 이상은 텔레비전과 인터넷 포털을 선택
- 언론수용자 조사
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 (2019)
인터넷 기반 플랫폼의 이용이 나날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도 높아짐
- 언론수용자 조사
언론인에 대한 인식 (2008~2019)
사회적 영향력 높고 도덕성 제일 낮아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률(2019)
PC보단 모바일이 편한 10대 청소년들, 포털 이용률이 가장 높은 가운데,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뉴스 이용률(2019)
모바일을 기반으로 SNS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 10대 청소년들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관심 주제 탐색 경로(2019)
관심·흥미 있는 주제가 있을 때 10대 청소년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경로는 온라인 동영상플랫폼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TOP 7(2019)
유튜브에 집중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, 98.1%의 압도적 이용률로 1순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등극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메신저 서비스 TOP 7(2019)
국민 메신저 카카오톡, 중학생에게 사랑받는 페이스북 메신저
-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
10대 청소년 SNS TOP 7(2019)
중·고등학생은 페이스북·인스타그램, 초등학생은 틱톡
- 언론인 조사
2019년 한국의 언론인은 어떤 모습일까
언론인 평균 연령은 10년 전보다 1.8세 증가한 40.1세. 조사 응답자 중 남성은 72.8%, 여성은 27.2%
- 언론인 조사
언론인들이 체감하는 2019년의 언론 환경
언론의 자유도는 2009년 이후 최고 수준인 3.31점. 언론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는 2.52점
- 언론인 조사
언론인이 생각하는 언론의 자유를 직·간접적으로 제한하는 요인 (2007~2019)
광고주, 12년 넘게 제일 큰 요인으로 꼽혀(68.4%)
- 언론인 조사
허위·조작정보, 오보 등 유형별 심각성 평가
가장 큰 문제로 평가된 '허위·조작정보'(4.36점) 상대적으로 '광고성 기사'(3.96점)는 가장 낮아
- 언론인 조사
언론인의 근무 환경과 직업 만족도
여전히 적게 자고, 오래 일하는 현실(하루 평균 수면시간 6시간 21분, 근무시간 9시간 13분) 직업에 대한 전반 만족도는 평균 6.19점